집사에게 관심이 있는 건지 없는 건지, 무관심한 도도함이 매력이고는 하지만 애정을 확인 하고 싶은 게 집사의 마음! 😼 만약 집사가 다른 고양이를 이뻐하거나, 고양이에게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면 고양이는 과연 질투를 할까요? 오늘은 고양이 질투에 대한 모든 것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고양이도 질투를 해요!
도도한 우리 고양이, 과연 질투할까?
고양이가 질투심을 표현하는 것은 사람처럼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들도 질투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역시도 주인을 좋아하면 사람의 관계처럼 질투를 할 수 있는데요. 다만 강아지도 아닌 고양이가 질투를 한다고 하니 실감이 안 나는 집사님들도 분명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사실은 고양이가 질투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닌, 집사가 고양이의 질투 표현들을 알아차리지 못한 것일 수도 있어요. 그러니 오늘 알려드리는 고양이 질투 표현들에 대해서 자세히 공부하신다면 앞으로는 아이의 표현들을 잘 이해하시게 될거예요! 😼✨
고양이 질투의 원인
고양이는 주로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질투를 해요
- 고양이 눈앞에서 집사가 다른 고양이를 더 이뻐할 때
- 외출하고 돌아온 집사에게서 다른 고양이 냄새가 날 때
- 새로운 가족 구성원(애기)이 생겨 관심을 받지 못할 때
- 집사가 놀아주지 않을 때
고양이가 질투할 때 특징
1) 관심을 받으려고 해요
질투를 하는 고양이들은 집사들에게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해요. 평소 애교가 없던 아이가 갑자기 애교를 부리거나 집사의 곁을 맴돈다면 집사에게 관심을 받고 싶다는 뜻이랍니다! 핸드폰이나 티비를 보거나, 다른 일을 하는 집사에게 고양이가 애교나 응석을 부린다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양이를 잠시 돌봐 주시는 것이 좋아요.
2) 집사와 거리를 둔다
만약 집사가 다른 고양이 냄새를 묻히고 왔을 경우, 고양이가 거리를 둘 가능성이 커요. 고양이는 후각이 매우 발달했기 때문에 집사 몸에서 나는 다른 고양이의 냄새를 잘 맡을 수 있는데요. 집사 몸에서 다른 고양이 냄새가 난다면 배신감을 느낀 고양이가 집사 곁에 가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옷을 갈아입고 몸을 깨끗하게 닦은 후 다가가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3) 깨문다
수컷의 경우, 질투 표현을 깨무는 것을 통해 하는 경우도 있어요. 집사나 다른 고양이와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경쟁심이나 불안함이 나타날 때 이와 같은 행동을 해요. 이 행동도 일종의 관심받기 위한 것이지요. 이럴 때 혼내기보다는 충분한 애정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배변 실수를 한다
질투심을 느낀 고양이는 종종 부정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이는 가구를 훼손시키거나 실내에서 배변하는 등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답니다. 이는 합사 과정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경우기도 해요!
5) 야~옹 울음 소리를 낸다
울음소리를 내는 것은 가장 알기 쉬운 질투 표현이에요. 고양이가 갑자기 야옹~ 소리를 낸다면 집사에게 소통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답니다. 고양이 울음은 항상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는 혼자 두어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고양이도 집사의 애정과 관심을 요구해요. 자신이 원하는 만큼 충당되지 못한다면 외롭다고 생각하기도 한답니다. 고양이가 질투를 표현하는 행동을 할 때에는 그냥 넘기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고양이의 기분을 풀어주세요! 사냥놀이도 좋고, 스킨십, 맛있는 간식 급여 등 모두 좋습니다. 😁 우리 고양이를 가장 잘 아는 것은 집사님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좋아할 만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