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꼬리 언어 속에 담긴 비밀
고양이 꼬리 언어를 이해하면 고양이의 심리를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 꼬리에는 우리가 상상치 못한 많은 시그널이 숨겨져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꼬리를 통하여 고양이가 행복한 상태인지 혹은 화난 상태인지 등 고양이의 다양한 심리 파악이 가능하다니…!
당장 고양이 꼬리 속에 담긴 비밀에 대하여 공부해보아요!
높게 쳐든 고양이 꼬리 (자신감과 만족감):
- 꼬리를 높게 들면서 편안한 자세는 고양이가 자신감과 만족감으로 가득 찬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 끝 부분이 살짝 구부러진 경우, 더욱 행복한 기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물음표 모양으로 구부러진 고양이 꼬리 (놀 준비가 됐다는 의미):
- 물음표 모양으로 꼬리를 구부러뜨리면, 고양이는 놀 준비가 됐다는 의미입니다. 주인과의 상호작용이나 놀이를 원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낮게 내리고 있는 고양이 꼬리 (경계 또는 공격성):
- 꼬리를 낮게 내리고 있는 경우, 고양이가 경계하거나 공격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고양이가 공격을 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꼬리를 몸 속으로 숨긴 경우 (긴장 또는 불안):
- 꼬리를 몸 속으로 쏙 숨기면, 고양이가 무언가에 긴장하거나 불안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변에 고양이의 심기를 거스르는 물건이 있는지 혹은 고양이를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고양이가 꼬리를 최대한 크게 만들면 (불안하거나 겁먹은 상태):
- 꼬리를 부풀려 크게 만들면, 고양이가 매우 불안하거나 겁먹은 상태임을 나타냅니다. 위험을 느끼고 대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 자연의 많은 생명체들이 겁을 먹으면 자신을 더 크게 보이기 위하여 몸을 크게 만들고는 하는데요. 고양이도 꼬리를 부풀려 자기 자신을 더 크게 보이게 하려는 것입니다.
빠르게 휙휙 움직이는 고양이 꼬리 (두려움이나 공격성):
- 꼬리는 빠르게 휘두르는 것은 고양이가 두려워하거나 공격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 흔히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놓여져 있을 때 이와 같은 행동을 보입니다. 더 많은 고양이 스트레스 행동은 아래 글을 통하여 파악해보세요!
천천히 살랑살랑 움직이는 고양이 꼬리 (주의를 집중하는 경우):
- 천천히 움직이는 꼬리는 고양이가 특정 물체에 주의를 집중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 호기심 있는 무언가를 발견했을 때 꼬리를 천천히 살랑살랑 움직이면서 해당 물체에 다가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고양이와 꼬리를 감싸기 (친밀감의 표시):
- 친한 고양이들끼리 꼬리를 감싸는 행동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 다른 고양이나 주인의 꼬리를 감싸면, 고양이는 친밀한 관계를 나타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고양이 꼬리 언어’에 대하여 공부를 해보았는데요. 우리 집 고양이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