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키우는 집이라면 모두 하나씩은 있다는 스크래쳐! 스크래쳐는 고양이에게 반드시 필요한 필수 용품 중 하나인데요. 만약 고양이를 처음 키우시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스크래쳐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을 위해 스크래쳐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또 어떤 스크래쳐가 좋을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테니 모두 집중~
고양이 스크래쳐가 필요한 이유
1) 건강한 발톱을 유지하기 위해
고양이의 발톱은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안쪽 겹들의 발톱이 자라며 바깥 겹의 발톱들은 점점 손상이 되게 됩니다. 손상된 위의 겹들을 제거하는 행동이 바로 스크래쳐에 발톱을 마구 긁는 행동이랍니다! 발톱은 고양이의 무기이기 때문에 항상 튼튼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리하는 것을 중요시 여겨요.
2) 스트레스 해소
스크래칭은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 해소와 동시에 성취감과 자기만족감을 느끼기도 한다고 해요. 고양이의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서라도 스크래처는 꼭 구비해 두시는 것이 좋답니다.
3) 영역표시
스크래칭 행위는 일종의 영역 표시라고도 볼 수 있어요. 아시다시피 고양이는 영역 동물인데요. 스크래칭을 하면서 “여기는 내 구역이야!”를 표현하기도 한답니다.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 환경에 대한 소유를 주장하는 행위에요.
4) 가구 보호
가구 보호를 위해서도 스크래쳐가 필요해요. 고양이는 스크래쳐가 제대로 구비되어 있지 않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구나 벽지에 스크래칭을 할 수 있어요. 가구 보호를 위해서라도 꼭! 스크래처는 필요해요. (가구에 스크래치라도 나면 집사 마음에도 스크래치가..🥹)
고양이 스크래쳐, 어떨 때 사용하나요?
고양이는 스크래쳐를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고는 해요. 자고 일어나서, 잠들기 전, 기지개를 켤 때, 사냥할 때, 밥 먹고 등 많은 상황에서 하고는 합니다. 고양이는 스크래칭을 하면서 굳어진 근육을 스스로 푸는데요. 유연한 동작을 다시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불안하거나 기쁠 때도 스크래칭을 하고는 한답니다!
어떤 고양이 스크래쳐가 좋을까?
고양이 스크래쳐 추천
고양이 스크래쳐로 추천드리는 제품은 수직형 스크래쳐입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선호하는 스크래쳐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고양이는 기지개하듯 몸을 길게 늘려 스크래칭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직으로 긴 스크래쳐가 고양이가 사용하기 편리해요. 길냥이들은 나무에 스크래칭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고양이의 습성이랍니다. 그렇기에 가로로 긴 스크래쳐보다는 세로로 긴 스크래쳐를 추천드려요. 또한, 스크래쳐를 사실 때는 고양이 키의 1.5배 정도 되는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린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