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우는 이유, 알 수 있을까?

고양이가 ‘야옹~야옹~’소리를 내며 울 때, 분명 원하는 바가 있어 우는 건 같은데.. 도무지 우는 이유를 모르겠던 경험은 집사라면 누구나 있으실 텐데요. 초보 집사라면 고양이가 우는 이유를 모를 수도 있지만, 아이와 함께하는 날이 많아질수록 같은 ‘야옹’ 소리라도 다 알아듣게 된답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고양이가 우는 이유를 알고 싶어요

고양이가 우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고양이의 행동이나, 고양이가 우는 장소에 주목해보세요. 고양이가 집사의 다리에 몸을 비비며 울면 배가 고프거나, 심심할 때, 집사의 관심을 끌고 싶을 때 그런 행동을 해요. 또한, 고양이가 화장실 앞에서 운다면 방광염이나 화장실 위생이나 환경에 대한 불만족일 수 있어요. 이런 데이터들을 쌓아가다 보면 고양이가 울어도 왜 우는지 한 번에 알아듣는 ‘만렙 집사’가 될 수 있을 거예요!

다만 단번에 우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그전까지 고양이가 우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해요. 오늘은 초보 집사님들과, 아직 우리 고양이가 왜 우는지 도무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고양이가 우는 대표적인 5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고양이 우는 이유

고양이 우는 이유 대표적인 5가지

1. 배가 고파서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고양이는 음식이나 간식을 원할 때 울고는 해요. 특히 규칙적인 식사 시간이나 급격한 식사 변화가 있을 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다르지만, 집사에게 애교를 부리면서 음식과 간식을 요구하는 고양이들도 있어요. 간식통이 어디 있는지 아는 아이들이라면 간식통 앞에서 야옹~야옹~소리를 내며 우는 행동을 보이고는 한답니다.

2. 외로워서

고양이는 외로울 때 울고는 해요, 특히 다른 동물이나 가족 구성원과 소통이 부족할 때 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분리불안이 있는 고양이들은 집사가 눈앞에서 사라지거나 외출을 했을 때 심하게 우는 증상을 보이고는 해요.

3. 배변 문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배변 관련 문제가 있을 때도 고양이가 울고는 해요! 방광염이 있는 아이들은 오줌을 쌀 때 통증을 느끼고는 해요. 그래서 우는 걸 수도 있으며, 화장실이 더럽거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운답니다. 고양이가 화장실 근처에서 우는 것은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은 확실해요. 그러니 아이가 화장실 근처에서 운다면 화장실 환경과 아이 상태를 점검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심심해서

고양이가 사냥놀이가 부족할 때 우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루함을 느끼거나 심심할 때 울기도 할 수 있어요. 만약 아이가 낚싯대를 보고 울거나, 집사를 툭툭 건드리며 보채듯이 울면 심심하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5. 발정기

고양이가 너무 심하게 울거나, 우다다를 하며 울거나, 특히나 밤에 심하게 운다면 발정기 때문일 수 있어요. 아이가 발정기가 왔다면 중성화 수술을 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발정기가 오기 전 중성화 수술을 해주시는 것인데요. 발정기는 고양이에게 매우 큰 고통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성화 수술을 통해 고환암, 유선 종양 등 생식기 질병도 예방할 수 있어요. 발정기 대처법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해당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오늘 알아본 대표적인 고양이 우는 이유! 앞으로 우리 고양이에 대해 더 잘 알아가며 더 똑똑한 집사가 되도록 합시다 🙂 고양이도 말이 잘 통하는 집사를 더 좋아할 수도..?

글쓴이
우주를 정복하러온 자이언트냥이
Sponsored By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

Car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