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들도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인공눈물을 넣곤 해요. 인공눈물을 넣어 눈에 들어간 이물질을 액체와 함께 흘려보내기 위함인데요. 고양이도 때때로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하곤 해요. 이때 고양이용 인공눈물이 없다면, 사람의 인공눈물도 사용해도 괜찮을지 궁금하실 수 있어요.👀 그럼 과연 고양이 인공눈물 대신에 사람 것도 함께 사용이 가능할까요?

고양이 인공눈물, 사람 것도 사용해도 돼

고양이 인공눈물이 없는 경우, 사람 것도 사용해도 된답니다. 고양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다면 당연히 불편함을 호소할 수밖에 없어요. 이를 손이나 기타 기구를 이용해서 빼려고 하면 오히려 각막에 상처를 낼 수 있는데요. 이때는 인공눈물을 통해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꼭- 잡고 눈 위에 인공눈물을 살포시 넣어주세요.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넣거나, 과도하게 가까운 위치에서 넣는 것은 지양해 주셔야 해요. 아이가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고, 너무 가까이서 인공눈물을 넣다가 눈에 닿아 다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인공눈물

고양이 인공눈물 넣기 Tip!

고양이 인공눈물을 처음 넣어보는 집사님들을 위한 팁! 고양이는 인공눈물 넣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인공눈물을 넣을 때는 아이를 잘 잡은 상태로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인공눈물을 넣는 위치가 중요한데요.

눈과 너무 떨어진 거리에서 넣는다면 인공눈물이 빠르게 떨어지며, 많은 양이 한 번에 들어가 고양이가 거부감을 크게 가질 수 있어요. 너무 가깝지도, 멀지 않은 적당한 거리에서 인공눈물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회용 인공눈물만 고양이 인공눈물로 사용 가능해

그렇지만 사람 인공눈물이 모두 고양이에게도 사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에요. 🤔 인공눈물도 다회용 인공눈물, 일회용 인공눈물이 있어요. 이 중에서 고양이 인공눈물로 사용이 가능한 것은 ‘일회용 인공눈물’입니다. 보존자와 방부제 등이 첨가되어 있지 않은 일회용 인공눈물만 고양이에게 사용해주세요.

질병이 원인이라면, 인공눈물 안돼

눈에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가 아닌 질병이 원인인 경우에선 인공눈물 사용이 적합하지 않아요. 이럴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아이의 질병과 상태에 맞는 안약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반드시 처방받은 안약만을 사용해 주세요. 오남용은 오히려 질병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이물질이 들어간 상황 외에 다른 경우에서 사용은 하지 않는 게 좋아요. 아이의 눈이 너무 건조해 보이거나, 눈 건강을 위해 넣는 등의 행위는 절대 금물입니다! 🙅‍♀️ 그럴 땐 전문 수의사와 상담을 받아본 후에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랍니다.

글쓴이
우주를 정복하러온 자이언트냥이
Sponsored By
카카오톡 채널 상담하기

Car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