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코를 쓰~윽 집사에게 내밀면, 보통의 집사들은 후각이 예민한 고양이들이 집사의 냄새를 맡는 것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물론 냄새를 맡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특별한 고양이들만의 표현일 수도 있는데요. 바로 고양이 코뽀뽀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코뽀뽀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합시다!
고양이 코뽀뽀는 사람이나 다른 동물이 고양이의 코에 입을 대어 부드럽게 코를 만지거나 가볍게 부딪치는 것을 말합니다.
고양이 코뽀뽀의 다양한 의미
고양이 코뽀뽀 4가지 의미
1) 집사를 향한 표현
고양이 코뽀뽀는 집사를 향한 일종의 표현이에요. 집사님들이라면 아시다시피 고양이들은 경계성이 매우 강하기에, 믿지 못하거나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곁을 주지 않아요. 고양이가 가까이 다가가 코뽀뽀를 하는 것은 집사를 매우 신뢰하고 있는 상태라고 해석할 수 있답니다.
현재 경계심이 없고, 친밀함을 느낀다는 뜻인데요. 만약 코뽀뽀를 하면서 몸을 비비거나 부딪힌다면 집사에 대한 애착과 소유욕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해요.
2) 고양이끼리 코뽀뽀를 한다면
고양이가 집사가 아닌 다른 고양이에게 코뽀뽀를 한다면, 그것은 인사와 같은 것입니다. 고양이들은 서로의 정보와 존재를 가장 먼저 냄새로 알아차립니다. 그래서 코를 통해 서로를 확인하며 인사를 나누는 것이지요! (그나저나 고양이끼리의 코뽀뽀라니..🤔 생각만으로도 너무 귀여운걸요!?)
3) 단순히 마킹을 하기 위해
고양이 마킹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마킹은 영역 동물인 고양이가 적들로부터 “여긴 내 구역이다냥!”을 표시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그런데 코뽀뽀 이야기를 하다가 왜 마킹이 나온 걸까요!? 바로 고양이 코뽀뽀가 때로는 마킹의 의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코 주위의 침이나 자신의 냄새 등을 집사에게 묻히며 자신의 것임을 표시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4) 냄새를 맡기 위해
물론 고양이 코뽀뽀가 때로는 집사에게 하는 표현이 될 수도 있고, 고양이들끼리의 인사도 될 수 있지만! 직관적으로 그냥 냄새를 맡는 것일 수도 있어요. 특히나 낯선 사람이나 낯선 환경에서는 고양이들이 처음 맡는 냄새들로 가득하기에 평소보다 더 냄새를 맡으려고 할 수 있답니다.
고양이 코뽀뽀, 주의사항이 있어요!
고양이와의 코뽀뽀는 정말 귀엽고 사랑스러운 순간입니다! 그러나 항상 주의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고양이가 코뽀뽀를 원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그들의 신호를 잘 읽어야 해요. 만약 고양이가 즉각적으로 물러난다거나 피하는 신호를 보인다면, 강제로 코뽀뽀를 시도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와의 상호작용은 항상 고양이들의 편안함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걸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