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 같이 화장실을 잘 이용하던 우리 고양이가 갑자기 배변 실수를 해요!”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 집사님들의 고민입니다. 실수야 사람도 고양이도 강아지도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깔끔쟁이인 고양이들이 배변 실수를 한다는 것은 분명 무언가 문제가 있는 거예요!
왜냐하면 고양이는 야생 본능이 남아있기에, 적으로부터 자신의 냄새를 숨기는 게 중요하거든요. 그런 고양이가 자신의 냄새가 매우 많이 나는 배변을 모래가 아닌 다른 곳에 둘리가 없거든요! 그렇다면 왜 배변 실수를 하는 걸까요? 자이언트냥과 함께 자세히 알아봅시다!
고양이가 배변 실수를 하는 장소는 아이들마다 다를 수 있어요. 그러나 주로 이불, 담요, 바닥 등에 두고는 합니다.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두었다면 고양이가 배변 실수를 했구나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고양이 배변 실수의 이유는 다음과 같아요
고양이 배변 실수의 이유와 해결법
1. 화장실이 마음에 안 들어서
화장실의 청결이나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도 배변 실수를 할 수 있어요. 배변 실수를 하지 않던 아이가 갑자기 배변 실수를 하기 시작했다면 최근에 바뀐 것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아요. 화장실의 위치, 청결, 주변 환경 등을 점검해 보세요.
2. 건강 문제
때로는 건강 문제가 있는 고양이들도 배변 실수를 하고는 합니다. 만약 최근 컨디션이 안 좋아졌거나, 소변이나 대변의 양이 변화했거나, 혈뇨를 보기 시작했다면 해당 원인을 의심해 주세요. 이런 증상 등과 함께 나타난다면 건강 문제가 원인일 수 있어요! 이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수의사 선생님께 방문해 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
3. 스트레스와 환경 변화
새로운 환경, 새로운 가족 구성원, 기타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일들 때문에서도 배변 실수를 일시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묘가정의 경우 서열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배변 실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묘가정이라면 반드시 아이들의 수보다 +1 하여 화장실을 구비해 주세요!
만약 2마리라면 화장실은 3개, 3마리라면 4개의 화장실이 집에 있어야 합니다.
4. 모래로 인해
모래의 변화가 배변 실수로 이어질 수 있어요. 부어놓은 모래 양이 충분하지 않아 마음에 들지 않아도 고양이가 화장실 사용을 안 할 수 있어요. 때로 고양이 배변 냄새로 인해 몇몇 집사님들께서는 향이 나는 모래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고양이는 향이 있는 모래를 싫어합니다!
또한, 입자가 너무 굵은 두부 모래와 같은 경우에는 고양이 발바닥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고양이의 취향이 아닌 집사님의 취향만을 고려하여 구입하신 모래를 사용하실 경우, 배변 실수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아이의 편의와 기호성에 맞는 모래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모래는 벤토나이트입니다. 벤토나이트는 자연의 모래와 가장 비슷하기에 일반적으로 고양이 기호성이 가장 좋아요. 그래서인지 벤토나이트 위에서 뒹굴고 누워 있으며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벤토나이트 모래의 특징
응고력이 좋아 청소가 편리해요
벤토나이트 모래는 응고력이 뛰어납니다. 응고력은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요! 응고력이 좋지 않으면 고양이 화장실 청소를 할 때 소변 덩어리가 다 부서지며 부스러기가 생겨요. 부스러기가 많다면, 화장실 냄새도 심해질뿐더러, 깨끗한 화장실 환경을 유지할 수 없어요. 벤토나이트는 응고력이 좋기 때문에 집사 입장에서도 청소가 편하고, 고양이도 기호성이 좋으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죠?
탈취력이 뛰어나요
벤토나이트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모래 종류 중에 가장 탈취력이 좋은 모래라고도 불리는데요. 다만 제품에 따라 탈취력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내가 사고자 하는 모래가 탈취력이 좋은가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상대적으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해요
흡수력과 탈취력이 좋은 벤토나이트는 다른 모래에 비해 상대적으로 장기간 이용이 가능해요!